공지사항/소식

대화문화아카데미

[보도자료]정당정치 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_대화모임 '한국정치의 새길 새로운틀-정당정치의 개혁과제

2019.1.29 보도자료 
 
대화문화아카데미 대화모임  <한국 정치의 새 길, 새로운 틀 : 정당정치의 개혁 과제>

때: 2019년 1월 31일(목) 오후 2시 30분~7시 30분,  : 종로구 평창동 대화의 집 

발제: 민주정치 30년의 경험과 한국 정당정치의 현주소 | 서복경(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연구교수) 

논평: 정세균(전 국회의장) 

 

정당정치 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 

                                             대화모임 ‘한국 정치의 새 길, 새로운 틀-정당정치의 개혁 과제’ 개최 
 
대화문화아카데미(이사장 이삼열)는 오는 1월 31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종로구 평창동 대화의 집에서 ‘한국 정치의 새 길, 새로운 틀: 정당정치의 개혁 과제’를 주제로 대화모임을 개최한다. 
 
  대화문화아카데미는 한국 정치의 새로운 틀을 제안하는 대화모임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모임은 지난 해 열린 ‘선거제도 개혁’을 주제로 한 대화모임에 이어, 정치 틀을 바꾸기 위해 선거제도 개혁 못지않게 중요한 ‘정당제도 개혁’에 관해 논의한다. 
 
이날 모임에는 정계, 학계, 시민사회, 언론계의 여론지도층 인사들이 참석해, 현재 국회의 당면 과제로 떠오른 정치제도 개혁을 위한 정치관계법 개정과 특히 정당 개혁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서복경 서강대 현대정치연구소 연구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선거정치, 의회정치, 유권자정치 영역에서 민주정치 30년의 경험과 한국 정당정치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며,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논평자로 나선다. 이어지는 대화 시간에는 강원택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이홍구 전 국무총리, 이부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김선욱 이화여대 명예교수, 정강자 참여연대 공동대표 등이 참석해 원탁 토론을 벌인다. 
 
대화문화아카데미는 “정치개혁은 국민적 염원이자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선거제도 개혁과 더불어 정당제도의 개혁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정당정치를 정상화·활성화하기 위한 개혁과제들을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대화문화아카데미는 대의정치의 발전과 민주주의를 심화·확대하는 정치제도 개혁을 위한 대화모임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