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을 힘써 찾아라
"01년 9월 11일 밤, 테러범들에 의해 미국 경제의 상징인 쌍둥이 빌딩이 무너지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우리는 테러범들이 저지른 행동의 밑바닥에 있는 역사의 원인을 바로 알아야 합니다.
아랍은 이스라엘에 의해 나라를 빼앗기고 무참히 짓밟힌 것에 대해 이스라엘과 이들을 돕는 미국과 영국을 원수로 삼는 것이 자신들이 섬기는 알라신에 대한 충성으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이슬람이 믿는 코란에는 평화가 절대적이며 이슬람교의 주목적은 평화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유대교와 기독교 역시 평화, 샬롬을 실현하는 것이 성서의 주된 핵심입니다. 이슬람과 기독교과 전쟁을 끊임없이 되풀이하고 있는 이유는 야훼의 하나님, 알라신을 자신들의 체제 안에 가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들의 체제와 어긋나는 것은 쳐부수어야만 한다는 배타적인 생각으로 철저히 닫혀 버린 종교가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폭력을 폭력으로 맞서지 않으셨으며 자신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평화를 성취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과 함께 사는 우리는 평화와 함께 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이 수천 년 동안 당해온 수모와 고통, 설움을 풀어주고 화해를 만들고 평화적으로 사는 길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생명이 피폐해지고 있는 비참한 현실 가운데에서 샬롬의 성취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해야 할 것입니다."